THE BEST SIDE OF 상속한정승인

The best Side of 상속한정승인

The best Side of 상속한정승인

Blog Article

상속재산을 모두 확인하였다면 상속승인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상속승인여부란 구체적으로 단순승인, 한정승인, 상속포기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재산이 현금이면서 채권자도 많지 않다면 임의배당을 하는 것이 낫고, 상속재산의 담보가 많아 권리관계가 복잡하거나 채권자가 많아서 배당변제가 복잡한 경우에는 상속재산파산제도가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한정승인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상속재산목록을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상속재산 목록에는 적극재산(흔히 부동산 등의 재산을 말함)과 소극재산(부채를 말함)을 구분해서 기재해야 하며, 각 재산의 내용과 금액을 기입해야 합니다.

책임범위는 ‘상속으로 취득할 재산’입니다. ‘상속으로 취득할 재산’의 범위 내에서 상속채무를 변제하면 됩니다.

한정승인이란 상속인이 상속으로 취득하게 되는 재산을 한도로 피상속인의 채무와 유증을 변제할 것을 조건으로 상속을 승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정승인 신청 방식

즉, 부동산이나 예금 등의 재산보다 부채가 더 많은 경우, 상속인들은 당연히 이를 상속받기 싫어할 것입니다.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되고 상속의 순위나 자격을 인식함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 통상적인 상속의 경우에는 상속인이 상속개시의 원인 사실을 앎으로써 그가 상속인이 된 사실까지도 알았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

잔여재산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재산분배 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한정승인의 효력이 상실되거나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재산분배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상속포기와 한정승인을 잘 이해하고 신청하시면 절차를 훨씬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상속인들 중 누가 한정승인을 하고 누가 상속포기를 하는 것이 나은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무역사절단 파견 개인파산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수출보험료 지원사업 수출신용보증료 지원사업 해외지사화사업 지원 해외무역사무소 운영 글로벌 수출스타기업 육성 투자유치 하위메뉴 열기

선순위 상속인이 뒤늦게 상속채무를 통지 받았으면 특별한정승인을 하면 되고, 후순위 상속인이라서 선순위 상속인이 모두 상속포기를 한 사실을 몰랐으면 상속포기나 일반한정승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자세히

그 중에서 인, 즉 사람만이 개인회생 상속인이 될 수 있습니다. 법인에 대하여는 유증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태아의 경우에는 부산개인파산 완전한 사람은 아니지만,

고인의 재산이 빚보다 많은 상황 또는 고인의 재산이 개인파산 추가로 발견될 것 같은 상황이라고 한다면 동일한 순위의 상속인 모두가 한정승인을 하는 편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부산개인파산 채무 변제 후 남는 재산을 한정승인자가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한정승인 단점은 아래에서 별도의 항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한정승인 단점

Report this page